티스토리 뷰

생활꿀팁창고

과일껍질 스마트하게 활용해 볼까요?

꿈꾸며 사는 세상 2017. 3. 20. 13:00



한번 먹고 나면 쌓이는 과일껍질 처치하기 곤란들 하셨지요?

그러나 이 골칫덩어리 과일껍질들이 알고보면 영양 덩어리라고 하네요.

그냥 버리시는 과일 껍질에 항산화 성분들이 농축되어 있어서 우리들의 몸과 자연까지 모두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이상 과일껍질 버리지 마시고 생활속에서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오늘은 과일껍질을 스마트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바나나 껍질


바나나 껍질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얼룩제거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가죽에 생긴 얼룩은 고무 지우개로 문지른 뒤 찌꺼기를 털어내고 바나나 껍질로 문질러주면 얼룩도 없어지고 본래 색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를 닦아주게 되면 미백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을 오븐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말린 뒤 잘게 잘라 화분에 뿌려주면 좋은 비료가 됩니다.




2. 파인애플 껍질


파인애플 껍질은 기름때 제거에 탁월합니다.

청소할 시 기름때가 많은 곳에 파인애플 껍질을 문질러 주게 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참외 껍질


여행 등으로 집을 비울 때 수분이 남아 있는 참외껍질을 화분에 덮어두면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껍질을 바싹 말려서 신발 속이나 신발장에 넣어두면 습기와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참외껍질을 말린 뒤 쓰레기통이나 냉장고에 넣으면 악취가 없어집니다.

가벼운 화상이나 여름철 휴가지에서 빨갛게 그을렸을때 참외껍질을 붙이면 피부를 진정시켜줍니다.






4. 귤껍질


겨울철에 많이 생기게 되는 귤껍질은 보통 세제와 같이 활용하여 진행하는 경우 깨끗하게 빨래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귤껍질을 넣고 끓인 후 빨래를 넣어 담가 주시면 빨래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토마토 껍질


토마토 껍질을 스테인레스 냄비에 넣고 끓인 후 물로 씻어내면 냄비가 새것처럼 반짝거린답니다.

껍질을 바싹 말려서 손으로 부수거나 갈아 화분에 주면 좋은 비료가 되기도 합니다.

녹슨 문고리나 경첩 등은 토마토 껍질로 골고루 문지른 뒤 젖은 행주로 닦고 다시한 번 마른 천으로 닦아내면 녹이 사라집니다.




6. 오렌지 껍질


도마를 사용하고 나서 물로 헹군 뒤 오렌지 껍질로 문질러주면 음식물 냄새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 껍질을 바싹 말려 불을 붙여 향으로 사용하면 방향 효과 뿐 아니라 모기, 나방 등의 벌레를 쫓는 방충효과도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껍질을 넣고 2분 정도 돌리면 전자레인지에 밴 음식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모기들은 오렌지향을 싫어합니다. 오렌지껍질을 물에 넣고 끓여서 추출물을 분부기에 담아 집안 곳곳에 뿌리면 오렌지향이 나는 방향제 뿐만 아니라 모기들이 들어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7. 수박 껍질


수박껍질의 흰 부분은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가스렌지 청소를 수박껍질로 하면 음식물 찌꺼기와 기름 찌꺼기가 잘 지워집니다.

수박껍질은 천연 마스크팩입니다. 수박껍질 흰 부분을 얇게 썰어서 냉동실에 30분 정도 보관했다가 얼굴에 올리면 피부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건조한 집안이나 사무실에 수박껍질을 두면 가습효과가 있습니다.




8. 포도 껍질


튀김 요리 시 사용했던 냄비나 프라이팬을 포도껍질로 문지른 뒤 씻어내면 기름기가 쉽게 없어집니다.

포도껍질을 모아 물에 끓여 식힌 뒤 천을 담가 주무르면 천연 염색 효과를 볼수 있답니다.

마늘 냄새가 밴 도마나 그릇을 포도껍질로 문지르면 마늘 냄새가 없어집니다.






9. 사과 껍질 


사과껍질의 경우 육류에서 나오는 특유의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비린내 제거와 식감을 더욱 좋게 해주기 때문에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냄비에 그을음이 생긴 경우 사과 껍질과 물울 넣고 20분 정도 끓이면 그을음을 말끔히 없앨수 있습니다.

집 안에 페인트 칠 등을 했을 경우 양파껍질과 한데 섞어 칠한 곳 가까이에 두면 페인트 냄새가 완화됩니다.

설탕처럼 가루로 된 조미료가 굳었을 땐 사과껍질을 약간 넣고 하루 정도 밀봉해두면 내용물이 부드러워집니다.




10. 레몬 껍질


레몬껍질을 말린 후 곱게 빻아 물에 하룻밤 담가두었다가 분무기에 담아 집안 곳곳에 뿌리면 천연 방향제가 됩니다. 

가스레인지에 낀 기름때는 행주로 닦은 다음 레몬껍질로 문지른 뒤 다시 행주로 닦아내면 말끔히 없어집니다.

냄새가 밴 김치통은 레몬으로 문지르고 껍질을 넣어둔 채 뚜껑을 덮어 하루 동안 두면 냄새가 줄어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