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모마일차 (캐모마일차) 효능 9가지, 부작용 3가지



요즘은 몸에 안 좋은 카페인보다 몸에 좋은 차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있지요. 

혹시 카모마일차 라고 들어보셨나요?

일종의 허브차인데요. 은은하고 달콤한 사과향이 나면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답니다.

오늘은 휴식과 안정을 위한 따뜻한 기운의 허브차 카모마일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카모마일차 효능


1. 감기예방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 감기, 특히 일교차기 큰 날씨에 면역력 저하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카모마일은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주어 감기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2. 불면증 치료, 심신 안정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줘야 되듯이 불면증에도 같은 현상을 주는 것입니다.

따뜻한 카모마일차를 마시면 향의 영향으로 긴장감을 이완시켜 불안감이나 초조함 등을 해소시켜 줍니다.






3. 활력생성, 혈액순환


여성분들이 카모마일차를 자주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카모마일차는 노년 여성의 조기 사망률을 낮추는데요. 사망률을 낮출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도와 감기를 예방하고 수족냉증을 원활하게 하여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4. 통증완화


카모마일에 속한 비사볼이라는 성분이 자극이 없는 소염제 역할 뿐만 아니라 소독, 항균성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상처, 화상과 같은 통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당뇨완화


카모마일 허브차는 혈당을 떨어뜨리고 당뇨 합병증과 관련있는 효소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당뇨병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6. 피부 트러블 완화


카모마일의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와 함께 살균작용을 하여 깨끗한 피부가 되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아토피나 습진, 여드름 등 피부에 트러블 있는 분들은 목욕할 때 카모마일 꽃을 담가놓으면 향때문에 기분도 좋아질뿐더러 피부도 매끄러워 진다고 합니다.





7. 위장장애 해소


음식을 먹고 체하거나 얹혔을 때 카모마일차를 마셔주면 소화기능을 강화시키고 위염이나 장염 같은 위독한 증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구취제거


카모마일 차를 섭취하면 입냄새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입 속 구취를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니 식후에 카모마일차를 드시면 좋겠습니다.





9. 항암효과


카모마일의 아피제닌 이라는 성분은 각종 과일과 채소에 들어있는 노란색 색소인 플라보노이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아피제닌은 다른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마찬가지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을 유발하는 돌연변이 RNA 생성을 막아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카모마일차 부작용


1. 카모마일과 같은 과의 꽃들인 국화과꽃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카모마일에도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현상을 보이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2. 임신중인 사람은 카모마일차를 마시거나 카모마일을 바르지 말아야 합니다. 카모마일은 자궁을 자극하여 유산을 일으킬수 있다고 합니다.





3. 출혈성 질환이 있거나 지혈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면 카모마일차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쿠마린이라는 성분이 지혈을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