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창고

마이오카인의 역할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5가지

by 꿈꾸며 사는 세상 2016. 11. 30.


마이오카인의 역할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 5가지


1. 운동할 때 나는 땀의 효과


운동할 때 흐르는 땀은 일종의 증기 목욕탕 역할을 하는데요.

모공을 열어주고 그 안에 쌓인 노폐물이 쉽게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최근 땀이 대장균과 황색포도상구균등을 죽이는 천연 항세균제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이런  점에서도 운동할 때 나는 땀이 피부에 유익할수도 있답니다. 

단, 운동 직후 바로 씻어내야 모공이 막히기 전에 노폐물을 깨끗이 씻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 해소


규칙적으로 하는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리티솔의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코르티솔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면 피지 생산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뾰루지가 생기기 쉬운데요.

뿐만 아니라 높은 코르티솔 수치는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게 하는 콜라겐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스트레스가 믾을 경우 피부 노화가 촉진되기 싶기 때문에 정기적인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피부가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규칙적 운동은 질병과 외부의 임상 자극에 대한 면역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면역에 관련된 세포수를 증가시키고 자체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구요.

또한 힘든 생활에서 비롯되는 피로에 대한 내성 능력을 향상시키고 간염 등과 같은 각종 병원체를 이길 수 있는 저항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4. 혈류 증가


운동을 하면 혈류가 증가되어 보다 원활하게 산소를 혈액에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심장을 비롯한 각종 장기와 조직, 그리고 피부에도 혈류의 흐름이 증가하는데요.






이렇게 운동에 의해 혈류가 증가하면 몸 밖으로 세포 잔해물이 잘 빠져나가는 효과가 있답니다.

보통 폼클렌징이 피부 표면만 씻어낸다면 땀을 내주고 혈류를 증가시키는 운동은 피부 깊숙한 안쪽부터 깨끗이 청소해주는 딥클렌징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5. 마이오카인 활성화


운동을 하면 마이오카인이라는 물질이 활성화 되는데요.

마이오카인이란 신체 활동에 따라 골격근으로 부터 발현되거나 합성되는 활성물질로 젊은 피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이 물질이 혈류를 타고 흐르면서 신체조직의 각종 세포들이 활성화 되도록 돕기 때문인데요.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장년, 중년 등 인생 후반기에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도 마이오카인의 영향으로 피부의 노화 속도를 지연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