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감기인듯 감기아닌 급성신우신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때때로 허리에 통증도 있고 소변을 자주 보았지만 열이 나면서 으슬으슬 춥고 몸에 기운이 없는 것이 영락없는 감기몸살입니다. 

그런데 검사를 받아보면 감기가 아닌 신우신염이라는 진단이 내려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신우신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신우신염이란?


급성신우신염이란 요로감염증의 일종으로 신장에 세균감염과 염증이 생긴것을 말합니다.

제때 그리고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으며 요도에 발생한 요로감염증은 요도염이라 하며 방광에 발생한 것은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급성신우신염 원인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며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입니다. 

특히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어도 잘 발생하며 비뇨기계 관련된 수술 후나 개방적인 성관계 후에도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증 원인은 방광으로 국한이 되는 경우가 많으나 신장을 침범하여 방광염, 요로감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고열, 오심, 구토 그리고 요통이 발생합니다.





급성신우신염 합병증


합병증으로는 신장의 농양 및 패혈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반복적인 방광염, 요로감염증은 신장의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신우신염 증상


빈뇨나 잔뇨감과 배뇨 통증, 허리통증 같은 방광염 증상을 보이면서 열이나 오한이 있다면 신우신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주된 원인으로는 세균감염, 방광염같은 질병으로 인해 신장 등으로 전염되면서 발병하게 됩니다.

방광염이 민망하고 부끄럽다고 치료시기를 미루다가 급성신우신염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주로 발생하는 성별과 연령층을 보면 어린이들은 남녀차이는 별로 없지만 사춘기와 장년기에는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병이되며 노년기에는 남성환자들도 증가됩니다.


이는 여성의 경우 요도의 길이가 짧은 해부학적인 차이와 임신의 영향이 크며 노인 남자는 전립선비대증이 소변의 흐름을 저해할 때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급성신우신염 치료


급성신우신염은 특히 여름에 더욱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급성신우신염의 경우 조기진단을 받기만 한다면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항생제 치료료  대부분 2~3일 내에 증상이 사라지면서 반응을 하게됩니다.

합병증이 없는 경우 대부분 완치가 되며 신장기능 장애나 만성 신장 질환으로도 진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이 적고 자주 재발할 경우에는 신장결석이나 요로의 구조적 이상 유무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고령이나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서는 염증이 전신으로 퍼지는 패혈증 등의 합병증이 잘 일어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