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자동차 연비 계산법 과 연비절약 노하우

by 꿈꾸며 사는 세상 2017. 6. 4.

자동차 연비 계산법 과 연비절약 노하우




자동차 연비는 자동차가 1L 당 얼마나 주행하는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은 자동차 연비와 자동차 연비 계산법에 대해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연비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연비 계산법


1. 주유소에서 자동차에 연료를 가득 채웁니다.

그 상태에서 차량의 km수=a

2 연료가 다 떨어져서 다시 연료를 채우기 전 km수=b

3. 연료 탱크 용량을 체크합니다.

자동차마다 다르기 때문에 설면서 보시고 참고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연비 계산법은..


km/L = b - a/연료탱크 용량


조금 더 간략한 방법 중 하나는 차량의 트립을 이용해 연비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내 트립 컴퓨터가 장착되어 있다면 마일리지를 0 으로 맞추고 마일리지와 주유량을 같이 기록하여 확인합니다.





자동차 연비절약 노하우


1. 차량 주유는 아침이나 맑은날 합니다


기름은 같은 양으로 주유를 한다고 해도 연료 팽창 정도에 따라서 주유량이 달라지며 이른 새벽에는 연료팽창 정도가 제일 낮다고 합니다.

새벽이나 이른 아침에 주유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비가 오거나 습한 날씨에 차량 연료 탱크안에 물방울이 맺힐수 있기 때문에 아침이나 화창하고 맑은날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동차 무게를 줄입니다


자동차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더 많은 연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트렁크에 놓여진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빼고 지붕 루프케리어 박스나 스키홀더는 필요할때만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프케리어의 박스는 무게 뿐만 아니라 장착할 경우 공기 저항을 심하게 받기 때문에 자동차 연비를 낮추게 하는 주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합니다


타이어 압력이 약한 상태에서 주행을 하게 되면 접지면에서 과부하가 걸려서 연료소모가 커집니다.

타이어와 지면 마찰이 늘어나게 된다면 타이어 회전 저항이 커서 엔진의 RPM 도 자연스럽게 상승되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이 10% 낮아질 경우 연비는 1% 감소되며 타이어 마모 수명은 5%씩 짧아집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고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4.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고 2~5분 정도면 출발에 전혀 무리가 없지만 겨을 엔진 예열을 하기 위해 가속 페달을 무리하게 밟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엔진 고장의 우려와 연료 낭비를 하는 주원인이 됩니다.


5. 급가속, 급출발, 급제동은 하지 않습니다


차량 급출발을 하게되면 가속페달을 깊이 밟는만큼 연비는 그만큼 늘어납니다.

급제동과 급가속 또한 마찬가지이며 자연스럽게 속도를 줄이거나 올리지 않으면 필요없는 연료서머를 할 뿐만 아니라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등 차량의 소모품도 빨리 닳기 때문에 주위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경제속도를 지키며 운전합니다


급가속, 급감속 운전은 습관이 될수 있습니다.

꾸준하게 원래 속도를 유지하며 운전하는 것은 연비를 절약하는데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고속도로나 일상도로에서 주행시 약 85km/h~105km 속도를 넘지 않고록 주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7. 자동차 차계부를 작성하고 어플이나 방송을 참고합니다


차량의 주행거리, 주유량, 주유금액, 주유날짜를 기록하면 평소 운전습관을 파악할 수 있고 주유비용에 대해 부담을 느껴 경제적 운전을 하려는 습관을 기르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이나 라디오 방송을 통하여 오늘 주행할 위치의 교통량을 미리 알아두고 운전을 한다면 연비를 줄일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8. 자동차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교환합니다


① 차량 배터리 관리하기


배터리를 장시간 사용 후 효율이 저하된 배터리는 잡고 긴 충전 시간으로 인해 발전기에 과도 부하가 걸리게 하며 엔진출력을 빼앗아갑니다.

이 경우 차량의 시동이 잘 걸리게 되고 엔진떨림 등 이상 현상이 없더라도 연료가 더 소모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정상주행은 가능하지만 성능이 떨어진 배터리의 경우 자동차 연비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정기적인 자동차의 점검 시 성능을 확인하고 제시기에 교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에어컨 냉매 적정량 주입하기


차량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연비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더운 여름에는 어쩔 수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 때 에어컨 냉매량을 적정하게 주입해주시고 냉매량이 규정량보다 적거나 많다면 에어컨 콤프레셔 작동이 잦아져 연료 소모량이 늘어납니다.

적정량 확인 방법은 공회전 상태에서 에어컨을 작동하고 소리를 들어봅니다.

20~30초 마다 콤프레셔가 작동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정상입니다.





③ 엔진오일 정기적으로 교환하기


자동차의 엔진오일은 정기적으로 교환하고 정량을 주입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은 규정량보다 많이 넣으면 엔진 내부의 하사압력이 커져서 회전 저항이 생기고 고속 운행시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오일게이지로 확인했을 때 오일량이 최대치 이상이면 정말 많은 양의 연료소실이 생기므로 엔진오일을 정기적으로 고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자동차 연료 필터 교환하기


자동차 연료 필터를 제때 고환해주지 않으면 인젝터에 걸리는 압력이 낮아져서 연료를 충분히 분사하지 못하디 때문에 자동차 제어 컴퓨터는 연료분사량을 늘리게 되고 연료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자동차 종류에 따라서 3~4만km 마다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 80,000km 주행했다면 산소센서 교환하기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 산소함유량을 기준으로 홉합기의 희박이나 농후를 판단하는 센서로 산소센서의 신호에 따라 자동차의 연료량을 가감해 엔진효율을 높이고 배출가스를 제어합니다.

만약 교환주기를 넘기거나 손상되면 정확한 배출가스 제어가 불가능하고 엔진출력감소, 연비효율도 떨어집니다.





⑥ 점화플러그 교환하기


점화플러그 불꽃은 강할수록 연비가 상승되는데 점화플러그에 카본이 쌓인다거나 중심 전극이 규정치보다 마모되었을 경우 점화불꽃이 약해집니다.

이런 경우 엔진 내부의 연소실에서 혼합기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서 차량의 연료가 낭비될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는 40,000km 정도쯤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