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창고

증여세 자동계산 및 증여세 소멸시효, 절세방법

by 꿈꾸며 사는 세상 2017. 4. 23.



부동산을 증여받으면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증여세란 증여에 의하여 재산이 무상으로 이전되는 경우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증여세 자동계산 서비스는 순수토지, 공동주택, 단독주택, 일반건물, 오피스텔, 상장주식, 기타재산 등의 증여세를 직접 계산 할수 있는데 오늘은 아주 간단하게 증여세 자동계산하는 방법과 증여세 소멸시효, 절세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증여를 받은 사람 즉 수증자는 증여세 납세의무가 있으므로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특정한 경우에는 증여자도 수증자가 납부할 증여세에 대하여 연대하여 납부할 책임이 있습니다.


증여세 자동계산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홈텍스를 검색합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후 첫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모의계산' 을 클릭합니다.


모의계산으로 들어간후 여러 항목중에 '증여세 자동계산' 을 클릭합니다.




증여세 자동계산 서비스는 순수토지, 공동주택, 단독주택, 일반건물, 상업용건물, 상장주식, 기타재산 등의 증여세를 직접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자동계산은 24시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증여세 간편계산은 증여를 받은 수증자가 재산의 가액을 알고 있을때 간편하게 증여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자동계산은 각각의 항목을 입력하고 '세액계산하기' 를 클릭합니다.

만약에 증여세자동계산을 하시다가 어려울때는 국세청 126 콜센터로 전화후 작성방법과 세무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여세 소멸시효


증여세는 부과할 수 있는 날로부터 10년이 지나면 소멸됩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소멸시효가 15년이 됩니다.


가. 납세자가 부정행위로 상속세, 증여세를 포탈하거나 환급 공제 받은 경우

나.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른 신고서를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

다. 증여세법에 따라 신고서를 제출한 자가 거짓신고 또는 누락신고를 한 경우




절세방법


1. 사전증여는 필수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자산의 가치는 증대되기 때문에 증여를 빠르게 하면 할수록 좋으며 어려우실 경우 10년에 한번 적용되는 증여재산 공제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자산은 부부가 분산해서 소유합니다.


결혼 후 부부가 함께 소득활동을 하며 자산을 마련했을 경우 합치기보다 분산해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쪽 명의로만 자산이 몰려있을 경우 오히려 증여세 및 상속세, 소득세까지 더욱 많이 부과가 되기 때문입니다.


3. 세금납부 신고기간 엄수합니다.


기간내에 납부만 해도 10%의 신고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꼭 기억해두었다가 세금납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