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뱃살과 건강에 좋은 당을 끊는 식사법





최근 고지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등 새로운 유형의 건강 식사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당은 해로운 존재' 라고 말하는 일본 니시와키 슈운지 박사가 적극적으로 추천한 '당을 끊는 식사법' 의 구체적인 매뉴얼 중 일부를 소개한다.




당 끊기 3일이면 몸에 변화가 온다




일단 당 끊기를 시작하면 3일 동안 은 열심히 계속해야 한다. 우리 몸의 사이클이 3 을 기준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육류는 살코기가 기본이다



당 끊기는 다이어트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은 육류와 해산물, 달걀 등에 많이 함유된 단백질이다.

필수 아미노산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 이용해야 할 것이 육류의 살코기다. 또 해산물도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데 특히 청어에는 우수한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육류와 생선을 잘 먹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은 부족하지 않다



육류와 생선, 달걀 등의 동물성 단백질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도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채소나 과일보다 영양소를 더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다양한 종류의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일에는 체지방으로 변하기 쉬운 과당이 듬쭉 들어있다



과일에 들어있는 당 성분 중 가장 단맛을 내는 과당은 중성지방으로 변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 체지방으로 쉽게 변하는 과당을 가진 과일은 다른 탄수화물 식품보다 훨씬 무서운 존재다.









당을 끊기 위해 필요한 상식들



1. 달걀은 무적의 완전식품이다. 하루에 3~4 개를 먹어도 문제없다. 

흔히 달걀이라고 하면 콜레스테롤을 염려하는데 댤걀을 하루이 3~4 개 먹었다고 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지 않는다.




2. 유제품은 선택방법이 중요하다. 

우유에는 유당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유의 제조 공정에서 성분을 조정하지 않은 것을 선택해 하루 200ml 기준으로 마신다.




3.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플러스 알파, 유산소 운동

당 끊기 효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4. 가공식품과 조미료에는 당질과 첨가물이 가득 들어있다. 

햄이나 소시지, 베이컨 제조에는 대게 설탕이나 물엿, 포도당, 과당이 사용된다.




5. 블랙커피에도 탄수화물이 듬뿍 들어있다. 

식물의 열매와 잎을 갈아 으깨면 전분이 그대로 드러난 상태로 추출되고 그걸 마시면 당질이 그대로 몸 속으로 들어가 버린다.




6. 건강식으로 알려진 현미는 먹어도 될까? 

백미와 마찬가지로 현미도 결국 체지방의 원료가 될 가능성이 높다.




7. 두부는 OK, 두유와 비지는 NO

두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콩에 들어있는 당질은 거의 빠져나가는데 두유와 비지에는 콩의 당질이 그대로 남아있다.




8. 채소 주스는 독이다.

채소를 믹서로 갈아 으깨면 당질이 흡수되기 쉬운 상태가 된다.




9. 첨가물 없는 진짜 맥주는 마셔도 된다.

진짜 맥주란 맥아와 홉만을 원재료로 해서 만들어진 맥주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