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부족증상 자가진단법 9가지
체내 철분이 부족할 경우 몸의 에너지가 저하되어 피로감, 무기력함을 느끼게 되는 등 여러가지 고통을 받고 빈혈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철분부족 증상의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 이유없이 불안합니다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지 않은데도 불안감이 자꾸 증가한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산소가 부족하면 신체의 교감신경계를 촉진시키게 되어 이유없이 불안한 현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2. 쉽게 숨이 찹니다
아무리 깊게 심호흡을 해도 몸 속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낮으면 숨이 찬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철분이 부족할 때도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머리가 아픕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신체는 다른 부위에 앞서 뇌에 가장 먼저 산소를 공급합니다.
하지만 필요한 양보다 턱없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뇌동맥이 부풀어 오르고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4. 무척 피곤합니다
철분이 결핍되면 신체조직에 산소가 훨씬 적게 공급되기 때문에 필요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됩니다.
보통때보다 두서너 배 더 피로해지거나 약해진 느낌이 들거나 초조하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하지불안증후군이 있습니다
잠시도 가만있지 못하고 꼼지락거려야 하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미국에서 하지불안증후군 환자의 약 15%가 철분 부족이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철분수치가 낮아질수록 증상이 더 나빠집니다.
6. 창백해집니다
혈액이 붉은 것은 색소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이 들어있기 때문인데 피부가 장밋빛을 띠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의 생산이 적어져 얼굴 등이 창백해집니다.
특히 입술 안쪽이나 잇몸, 아래 눈꺼풀 안쪽이 평소보다 덜 붉다면 철분결핍 때문일 수 있습니다.
7. 탈모증상이 일어납니다
철분부족증상은 빈혈증으로 발전할 수 있고 이렇게되면 모발손실을 유발하게 됩니다.
빈혈증이 생기면 우리 신체는 가장 급한 곳부터 산소를 보내기 때문에 모발을 보호하는 곳은 산소가 부족하게 되어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육류나 견과류, 해조류, 바지락, 계란 노른자, 감귤류, 두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