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정보
웬일이야 왠일이야 쉽게 구분하는법
꿈꾸며 사는 세상
2017. 7. 16. 00:43
'웬일이야' 와 '왠일이야' 어떤 것이 맞는 말일까요? 오늘은 우리가 자주 쓰면서도 자주 틀리는 맞춤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왠지' 는 의문사 '왜' + 어미 '-(이)ㄴ지' 가 결합한 말로 풀어쓰면 '왜인지' 가 됩니다. '왜그런지 모르게, 뚜렷한 이유없이' 란 의미입니다. '웬지' 는 틀린말입니다.
웬일이야 왠일이야 쉽게 구분하는법
'웬' 은 '어찌된, 어떠한' 의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단독으로 사용하며 뒤에 오는 말을 꾸미는 역할을 합니다. 예시로 '이게 웬 떡이야' 가 맞는 말입니다.
'웬만하면' 은 '웬만하다' 에서 파생되어 하나의 단어이므로 붙여쓰고 '웬일' 은 '웬' 과 '일' 이 합쳐져서 '웬걸' 은 '웬 것을' 이 줄어서 하나의 단어가 되어 붙여 쓰는 것입니다. '웬만하면' '웬일' '웬걸' 이 맞는 표현입니다.
'왠' 은 '왠지' 로만 사용이 가능하고 나머지는 '웬' 으로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말과 하나의 단어가 되어 사용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웬일' '웬걸' '웬만큼' '웬만치' '웬만히' '웬만하면' '이게 웬 날벼락' 이렇게 쓰면 됩니다.
맞춤법은 누구에게나 어렵습니다. 글을 업으로 삼은 사람들도 손에서 사전을 놓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너무 쉬운 맞춤법조차 틀리면 멀끔한 사람도 다르게 보이니 주의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