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초기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오늘은 노인3대 질병중 하나인 파킨슨병 원인과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모님들은 점차 나이가 들면서 몸이 쇠약해집니다.
이럴때 아픈 증상이 하나씩 나타나게 되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병 중에 파킨슨병이라고 있답니다.
난치병으로 알고 있는 파킨슨병도 초기에 증상을 알고 원인을 파악한다면 치료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럼 파킨슨병 초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이란 뇌의 흑질에 분포하고 있는 도파민이라는 신경 세포가 점차적으로 사라지게 되어 발생하는 신경계 만성 진행 퇴행성 질환의 일종입니다.
파킨슨병은 안정 떨림, 경직, 운동느려짐, 자세 불안정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대한민국의 60세 이상의 1% 정도 파킨슨환자가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 환자들 중 약 5%의 환자만이 유전성 질환이며 90% 이상은 모두 특발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파킨슨병 원인이나 위험요인은 아직 밝혀진바가 없으나 파킨슨병은 뇌흑질의 도파민계 신경이 파괴되는 질병이며 이 도파민은 뇌의 기저핵에 작용하면서 몸이 원하는 대로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신경전달계물질입니다.
하지만 파킨슨병은 도파민의 부족으로 인하여 움직임의 장애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파킨슨병 초기증상
1. 경직
근육이 굳어지게 되며 이때문에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됩니다.
무릎이나 팔꿈치를 굽히거나 피려고 하면 근육이 굳어져 있기 때문에 저항감이 규칙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2. 떨림증상
75% 정도의 환자에게서 나타나며 손떨림의 원인이 파킨슨병입니다.
떨림의 증상은 쉽게 파킨슨병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며 편한 자세로 앉아있거나 누워있으면 떨림 증상이 나타나며 몸을 움직일때는 떨림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3. 구부정한 자세와 보행의 불편
허리가 구부정하게 변하여 걸을 때도 구부정한 자세로 걷게 됩니다.
또한 처음 발을 내딛을 때 혹은 걸음을 걸을때 발이 땅에서 떨어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4. 우울증
우울증은 파킨슨병의 가장 흔한 기분장애입니다.
5. 느려지는 움직임
무의식적인 동작들이 눈에 띄게 적어지거나 그런 행동들이 느려집니다.
단추를 끼우거나 글씨를 쓰는 행동을 할 때 눈에 띄게 동작이 느려졌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더욱 더 오래가고 심해지게 되면 발을 끌거나 보폭이 점차적으로 좁아져 총총걸음을 걷게 됩니다.
지금까지 파킨슨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병이든 늦게 발견하면 더 힘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증상이 보이는 초기부터 미리미리 대비하셔야 합니다.
파킨슨병의 경우 기본적인 체력이 채워지지 않으면 근력의 위축과 자세의 불안정이 회복되기 어려우므로 꼭 기력보충을 먼저 하시길 바랍니다.